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면역력을 높이는 환절기 필수 영양제(아연, 셀레늄), 건강상식

by 큰돌공원 2024. 3. 17.
반응형

환절기에 감기에 많이 걸리시죠? 하지만 면역력이 높은 사람은 환절기에도 감기에 잘 안 걸립니다. 오늘은 환절기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필수 영양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환절기 필수영양제

면역력과 NK세포 활성도 검사

환절기 혹은 겨울철이라서 면역력이 더 많이 떨어질까요? 아닙니다.  여름철이라고 해서 면역력이 더 좋은 것도 아니고 겨울철이라고 해서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체온이 낮아지게 되면 우리 몸에 호르몬이나 여러가지 면역 반응, 대사활동들이 떨어지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가 높이집니다. 따라서 겨울철이나 환절기에 훨씬 더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주로 '면역'하면 생각나는 대표적인 질병은 바로 구내염이나 다래끼, 감기, 피곤함 등입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굉장히 옛날 진단법입니다. 요즘은 의학 기술이 많이 발달해서  면역력이 어느정도인지 확인할 수 있는 피검사가 있습니다. 이게 바로 'NK 세포 활성도 검사' 라는 것입니다.

 

NK세포(Natural killer cell)

NK세포란, 체내 1차 방어작용(선천면역)을 대표하는 면역세포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를 직접 파괴하는 세포를 말합니다. 그래서 우리의 면역력이 좋아지려면 NK세포의 움직임이 활발해야 합니다. 그래야 세균이 들어오기 전에 재빨리 제거하고, 암세포가 더 커지기 전에 미리 파괴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면역력이 좋다'라고 하는 것은 바로 'NK세포 활성도가 높다'는 의미이고, 'NK세포 활성도가 낮다'는 말은 '면역력이 낮다'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보통 NK면역세포의 수치가 500 이상이면 정상으로 보는데, 피 검사를 해보면 50 ~ 100 사이로 많이 낮게 나오는 환자들도 있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해도 NK세포가 열심히 활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감기나 방광염 등 각종 질병에 잘 걸리게 됩니다. 그럼 면역세포의 활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따뜻한 체온 유지하기

날씨가 추워지면 모든 면역세포의 활성도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따뜻한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칼로리 섭취하기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당한 칼로리를 섭취해야 합니다. 너무 안 먹게 되면 NK세포가 먹고 살아야 하는 에너지가 없게 됩니다.

셀레늄과 아연 섭취하기

NK세포의 먹이가 되는 대표적인 미네랄이 바로 셀레늄과 아연입니다. 겨울철에 꼭 챙겨먹어야 하는 영양제를 하나만 꼽으라면 셀레늄과 아연이 들어있는 영양제이며, 이 영양제를 하루에 2 ~ 3알씩 꼭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셀레늄과 아연의 장점을 하나만 더 추가로 말씀드리면, 셀레늄과 아연은 남성호르몬의 기능을 개선하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남성분들의 경우 셀레늄과 아연을 섭취할 경우 면역력과 남성기능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연: 면역세포의 생성 및 기능과 DNA 합성 및 세포의 증식과 분열에도 관여하는 등 꼭 필요한 영양소
셀레늄: 암세포의 활동을 억제하며 임파구와 백혈구의 세포를 증가시켜 암세포를 죽이는 작용을 한다.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6, B9, B12

또, 겨울철, 환절기에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 바로 심혈관 질환입니다. 혈관이 수축하게 되면서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의 위험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럼 겨울철, 환절기에는 왜 혈관이 수축할까요? 겨울철, 환절기에는 체온이 떨어지다 보니까 우리 몸이 교감신경을 많이 항진시킵니다. 교감신경이 올라가면 우리 몸은 혈관, 신경 등 모든 것을 수축시킵니다. 그럼으로써 최대한 우리 몸에 에너지를 저장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 몸의 혈압은 당연히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혈압이 올라가면 당연히 혈관이 터질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고 그래서 심하면 뇌졸중이나 심근경색까지 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 약을 먹고 있는 환자들은 겨울철에 혈관 관리를 더 충실히 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조효소들이 바로 비타민B6, B9, B12입니다. B6, B9, B12는 혈관질환을 개선해주고 신경 계통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겨울철과 환절기, 면역력을 높이는 필수영양제 꼭 챙겨 드시고 건강하세요.

반응형